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우리나라의 국채는 한해 150조 정도 발행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금융기관에서 담당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개인만 투자를 할 수 있는 국채가 나왔습니다. 그럼 개인투자용 국채는 무엇이며, 청약기간과 청약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투자용 국채란

    기획재정부에서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일괄 수령할 수 있는 원금 보장역 저축상품으로 기존 시장에서 최대 5년인 것과는 달리 10년 또는 20년인 장기 저축성 상품입니다. 국채라 해서 생소할 텐데 쉽게 설명하면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원으로 우리가 국가에 돈을 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상 말만 국채라는 느낌 일뿐 장기저축 느낌입니다.

     

     

    청약 신청방법

    청약기간은 2024년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동안 청약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청약 가능 시간은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진행합니다. 판매 대행사로 미래에셋에서 국채 청약이 진행을 할 예정입니다. 1인 1 계좌 신청이 가능하며, 전용 계좌를 개설하고 영업점 및 온라인을 통해 청약기간에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상세내용

    10년물, 20년물 중 택 1이며, 최소 10만 원에서 연간 최대 1억 원 구매 가능합니다. 현재 올해 총 1조 원 발행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6월에는 10년물, 20년물 각각 1,000억 원을 예상합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금리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입니다. 10년물, 20년물 표면금리와 가산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만기까지 보유하면 표면금리와 가산금리에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가 만기일에 일괄 지급 됩니다. 

     

     

    개인투자용 국채 장점

     

    첫 번째로는 만기에 원금+이자를 한 번에 받고 표면금리에 가산금리를 연복리를 적용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10년물은 40% 수익을, 20년물은 2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매입액 총 2억 원까지 이자소득 15.4%  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의 안정성?!

    우리나라 국채를 샀는데 국채를 갚아야 할 주체인 나라가 망해버리면 원금을 못 찾습니다. 이런 경우는 드물죠. 길게 가져갈 생각이라면 국채가 제일 안전하고 수익을 올리지 좋은 상품이라 생각합니다.

     

     

    채권 추천 하는 분들.

    개인투자용 국채 경우 매입 1년 후부터 중도 환매가 가능하며 원금은 100% 보장이 됩니다. 하지만 가산금리, 연복리, 분리과세 미적용이며 표면금리에 단리 적용을 해주기 때문에 단기적인 목적으로 투자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거액의 자산을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투자하시길 원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예금 투자를 원하는데 노후자금, 학자금 등으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이후에 목돈을 마련하고 싶다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상품입니다. 

     

    반응형